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비케어 사업 확대를 통한 외내형 성장

https://band.us/@pbstory

 

여의도정보통 | 밴드

여의도 증권가의 찌라시와 투자정보를 누구보다 빨리 여러분께 전달해드립니다

band.us

 

#유비케어 사업 확대를 통한 외내형 성장

EMR 솔루션 사업 부문의 안정적인 성장 동사는 #의원 과 #약국 을 중심으로 #EMR 솔루션 을 제공하며 각각 시장점유율 1위와 2위를 기록 하고 월 회비를 받는 구조로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EMR 사업 부문을 확대하기 위 해 2017년 5월 #바로케어, 2018년 3월 브레인 헬스케어를 인수했으며 이에 #요양병원 과 한방 병원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매출이 확대됐다. 2018년 기준 EMR 솔루션 사업 부 문 매출 비중은 45%이며 최근에는 다양한 부가사업 창출을 통해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 보해 나가고 있다. EMR 부가사업 매출은 2016년 161억원, 2017년 182억원, 2018년 244 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 예상 매출액은 291억원으로 시장 보급율이 90%에 달하는 기존 EMR 매출보다 높은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똑닥을 통한 추가적인 매출 발생 기대 2016년 11월 동사는 비브로스 지분을 취득했으며(1Q19 기준 38.49% 보유) #비브로스 는 간편 병의원 예약 접수 모바일 서비스 똑닥을 출시했다. 똑닥은 작년 하반기부터 #카카오톡 과 연동하여 진료접수 예약, 모바일대기현황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는데 이와 관련된 트랙픽과 발송 건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동사는 의사랑과 똑닥 연계를 통한 헬스케어 원스탑 서비스를 구현해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곧 오픈할 예정이며 올해 내 진료비 결 제 서비스 개시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똑닥을 통한 추가적인 매출 발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내형 성장 꾸준히 이어질 것 2019년 동사의 실적은 매출액 1,205억원(+20.0%, yoy), 영업이익 119억원(+29.3%, yoy), 영업이익률 9.9%(+0.8%p, yoy)로 전망된다. 마진이 좋은 EMR솔루션 사업은 부가사업의 매출 확대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건강관리 솔루션 사업 분야도 올해 중소기업을 대상 으로 한 에버헬스 다이렉트를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검강검진이 집중되는 하반 기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 솔루션 사업 부문도 똑닥을 통한 수 익화가 하반기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성장성이 주목된다.

기업개요
동사는 1994년 설립됐으며 199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의원, 약국을 중심으로 EMR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사업 부문은 EMR솔루션(매출 비중 45%), 유통솔루션(매출 비중 44%), 제약/ 데이터 솔루션, 건강관리 솔루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솔루션으로 나뉜다.

EMR솔루션 사업은 의원 1위, 약국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7년 5월 바로케어, 2018년 3월 브레인 헬스케어를 인수해 요양병원과 한방병원 EMR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기록 했다. 최근에는 기존 EMR솔루션 사업보다 심평원 요양급여비용 기준, 각종 최신 고시 등 의사랑 진료와 실시간 연동, 각종 진료기록을 전자의무기록문서로 변환, 바코드 리더기를 통해 환자의 쉽 고 빠른 처방전 입력 지원 등의 다양한 부가사업이 EMR 솔루션 사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올해 수익화가 기대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솔루션 사업에서는 의사랑과 똑닥 연계를 통 한 헬스케어 원스탑 서비스를 구현하고 실손보험간편청구, 진료비 결제 등의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 이다. 이외 헬스케어 관련 제품을 유통하는 유통솔루션, 병의원/약국 등 의료네트워크 기반의 헬스 케어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다양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약/데이터 솔루션, 기업과 임직원 검 진센터를 연결하는 종합 건강검진 솔루션 등에서도 꾸준한 매출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작년 말 기준 동사의 주주 구성은 유니머스홀딩스 33.94%, 카카오인베스트먼트 19.97%이 며 동사는 똑닥을 운영하는 비브로스 지분 38.49%를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