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승엔터프라이즈 NDR 미팅 주요 내용
화승엔터프라이즈 NDR 미팅 주요 내용 요약
Q. 최근 인수한 모자 생산 법인 Unipax은 어떤 회사인지? A. 나이키, 언더아머 모자 생산 업체. 고객사 비중 나이키 80%, 언더아머 20% 등. 인수금액 총 약 220억원 중 50% 화승엔터, 50%는 외부 투자자. Unipax는 매출액 연간 400억원, OPM 15% 수준의 법인으로 연간 생산 capa 1,000만 piece 보유. 내년 상반기까지 현재 capa의 2배인 2,000만 capa로 늘릴 계획임. 올해 3월부터 연 결 실적으로 기반영 시작(3월 매출액 약 33억원, OPM 14% 정도 기록했음)
Q. 모자 생산 법인 인수 취지 A. 실적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지만 그 보다도 새로운 고객사를 영입했다는데 큰 의미. 향후 모자를 시작으로 스포츠 의류까지 category를 확장하려는데 의미가 매우 큼. 모자와 의류 등은 아디다스와 #나이키 양사가 상대 브랜드사의 제품 생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음. 이 부분이 신발 품목과 다르며, 스포츠 브랜드사가 신발을 제조하 는 벤더들에게 모자, 의류 등 전 품목에 대해 생산을 요구하는 상황. 이는 전체 QC 대응에 브랜드사들 입장에서 더 편하기 때문임. 궁극적으로 신발 및 스포츠 의류, 용품 등 모두 생산하는 스포츠 브랜드 전문 OEM, 이른 바 슈퍼 ODM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으로 모자 업체 인수
Q. 신발 생산 capa 및 제품 ASP, Capex 추이 A. 1) Capa(월 생산량 기준): 2017년 560만 2018년 680만 2019년 745만 2020년 900만 2023년 1,150만 예상. 생산 capa가 2023년 월 1,150만 켤레 수준이 되면 MS가 현재 2위(15%)에서 20% 초중반으로 상승하며 1위 사업자인 Pou Chen과 동등해질 것으로 예상 2) ASP: 2017년 $12.9 2018년 $12 2019년 $14-15 전망 2020년 이후 $18 수준 이상. 지난 해 ASP 하락은 B급 생산 제품 영향 때문. 올해 ASP는 2019년 부스트 완제품 및 고단가 제품 생산 증가로 상승할 전망 3) Capex: 2017년 1,200억원 2018년 900억원 2019년 400-500억원 2020년 400억원 미만
Q. 신규 생산 예정인 고단가 제품은 어떤 것들인가? A. 6월부터 고단가 제품 150만 켤레 생산 시작(동사의 경쟁사에서 가져 온 물량) 및 내년 SS20 시즌 앞두고 10 월부터 신규 수주 모델 240만 켤레(펄스 부스트) 생산 시작할 예정. 이 중 6월부터 생산하는 150만 켤레 중 100만 켤레는 아디다스 오리지널 제품이며 50만 켤레는 리복 펌프, 퓨리 제품임. 이들 고단가 제품의 평균 ASP 는 $24 내외로 예상. 또한 내년 SS20 시즌 제품 총 240만 켤레 중 올해 10월부터 130만 켤레 생산 시작, 내년 상반기에 110만 켤레 생산 예정
Q. 미중 무역분쟁 영향은 없는지? A. 동사의 중국 생산 capa는 중국 내수용으로 미중 무역분쟁에 직접적 영향 없음. 참고로 아디다스 주요 벤더사 중 대만계 대형 벤더사들은 중국에 수직계열화가 돼 있어서 동남아 국가로 생산시설을 쉽게 옮기지 못하는 상황
Q. 대주주 화승인더의 지분 72%의 오버행 문제제기에 대해 A. 경영진은 현재 동사의 기업가치가 매우 저평가 돼 있다고 생각. 당분간 매각 의사 없어 오버행 이슈는 문제 될 것이 없을 것으로 봄
Q. 분기 실적 흐름 전망 A. 4>3>2>1분기 순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성장률 보여 줄 듯. 3-4분기 이익 성장률이 높은 이유는 고단가 품목 양산이 하반기부터 집중되기 때문